에미네비법

게시판 상세
제목 [에미네천년초,천연초 판매 상품, 효과·효능 종합 자료]
작성자 농업회사법인 에미네천년초(주)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10-01 01:17:0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32

[에미네천년초(천연초) 판매 상품, 효과·효능 종합 자료]

*에미네천년초 홈페이지 www.emi1000.com

*[천년초의 산증인 20년 재배, 음용 효과 방송출연 9회]


01. 사 포 닌

천년초를 수확할 때는 인삼을 수확할 때만큼 향냄새가 진동합니다. 뿌리는 30%, 줄기는 4%가 함유된 것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산삼과 같이 연령이 오래될수록 효능이 좋다고 연구되어 발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뿌리 = 사포닌(중추신경 억제·진통·간세포증식·항종양증식억제·항피로 작용)

02. 칼 슘 : 우유의 24배, 홍화씨의 18배, 멸치의 7배

03. 아미노산 : 혈액순환, 스테미너 증진, 면역력 향상, 지방연소 등의 인체에 유익한 도움을 주는 17종류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04. 식이섬유 : 채소의 9배, 곡물류의 6배

05. 비타민C·E : 오렌지의 4배, 알로에의 5배

06. 플라보노이드 : 유해산소와 활성산소 제거

07. 불포화지방산 : 고등어의 3배

08. 위장운동 촉진기능

09. 당뇨, 암예방 : 천년초는 당뇨예방, 노화예방에 자연이 준 최고의 선물로 평가되는 약용식물로 야채나 식물보다 과이토케미칼에 의한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기능으로 장내유익균의 증식과 생육, 활성을 촉진하여 병의 근원인 장내병원균을 억제하고 발암물질과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배출함으로써 변비해소와 소화기관 내에 발암물질을 효과적으로 배출시키도록 유도합니다.

10. 정장작용 : 천년초는 식이섬유가 많아 장에서도 물을 다량 흡수하여서 장운동 촉진으로 변비에 잘 맞는 약용식물입니다.

11. 청헐작용 : 천년초는 다른 식물에 비교하여 식이섬유(2,000mg 이상)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청혈에 매우 효과적이며 생리를 하는 여성은 혈색의 변화를 확인 할 정도로 유익한 약용식물로 연구되어 발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에미네천년초와 단국대 약대는 "천년초 선인장 유기용매 추출물의 관절염 치료 조성물 개발"의 국가과제로 선정, 일 년간 연구하여 2013. 6월 관절염의 염증억제 및 관절염 개선 효과에 대한 활성물질을 규명하여 과학적인 근거가 증명됨.

과를 추출물 및 그 조성물”특허

1. 천년초 잔뿌리, 씨앗, 줄기, 열매 추출물의 항염증 효과 확립

O 천년초의 다양한 효능이 알려져 있으나 대부분이 민간요법의 수준이며, 약리 효능을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규명한 예는 극히 드물다. 특히, 천년초의 관절염에 대한 활성과 관련된 연구나 보고는 전무하므로 민간요법으로 떠도는 효능을 과학적으로 규명할 필요가 절실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천년초의 염증 억제 및 관절염 개선 효과의 활성물질을 규명하고 기능성 소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O 항염증성 질환 유발에 원인물질로 알려진 *NO(nitric oxide) 생성을 용이하게 측 정할 수 있는 세포주인 RAW264.7 macrophage cell을 이용하여, LPS로 염증을 유도한다. 그 후 천년초 선인장 유기용매 추출물을 전처리 하였을 때의 항염증 성 효과를 규명하였다. RA W264.7 macrophage cell에 천년초 선인장 유기용매 추출물을 이용하여 항염증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여 추후 관절염 치료 조성물 개발.

*NO 산화질소 : Nitric oxide(NO,산화질소)는 인체 내 모든 세포의 유지, 회복, 방어를 돕는다. 질소의 한 부분, 산소의 한 부분, 이 간단한 분자가 인체 생리학에 거의 모든 중요한 영향력에 깊이 관여되어있다. 오늘날까지, 약 70,000개 이상의 과학 논문들에는 인간의 건강과 웰빙에 산화질소가 어떤 유익한 역할을 하는지 발표되었다. 통증, 염증, 소화 장애, 불면증, 당뇨병과 부상 등을 예방(combating)하는데 가치가 있으며, 또한 nitric oxide는 지속적으로 에너지 공급, 성기능 개선, 체중 감량 등과도 관련이 있다. 우리 인체에는 산화질소가 생성이 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최적의 건강을 유지하기위한 충분한 산화질소가 생성되지 않는다.


O 천년초 항염증 유효 물질 분리 및 동정

천년초 효능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추출물 상태에서 이루어졌으며 활성의 유효 성분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부재하다.  천년초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무기 질 등에 대한 분석 보고는 존재하지만, 천년초에 함유되어 있는 천연물 성분에 대한보고는 아주 제한적이어서 천년초 잎에서 분리된 플라보노이드에 대한 보 고가 유일한 것이다. 반면 천년초 뿌리, 씨앗, 열매에 함유된 성분에 대한 연구 및 보고는 부재한 상태이다.

따라서 천년초 뿌리, 씨앗, 줄기, 열매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 중 항염증 활성을 가지고 있는 성분을 분리하고 그 구조를 동정하는 것은 천년초의 항염증 활성을 증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 천년초를 부위별로 수집하여 메탄올 추출물을 구축하고 *NO 생성을 억제하는 항염증효과가 가장 강한 부위를 선별한 결과 천년초 잔뿌리, 씨앗, 줄기, 열매 부분이 가장 강한 활성을 나타냄

- 이를 위해 천년초를 열매, 잎(줄기), 잔뿌리, 씨앗 등 부위별로 수집하고 각각을 메탄올로 추출한 후 진공농축기를 이용해 농축하였다. *4개의 부위 중 13년산 잔뿌리, 씨앗, 열매가 좋은 염증 효과를 보였다.


O 천년초 잔뿌리, 씨앗, 줄기, 열매 항염증 효과 과학적으로 증명

     천년초는 갑상선질환, 당뇨병, 해열진정, 기관지천식, 수족냉증, 가슴통증, 혈액 순환 불량, 비염, 위경련 증상 등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록 천년초의 다양한 효능이 알려져 있으나 대부분이 민간요법의 수준이며, 약리 효능을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규명한 예는 극히 드물다.


2. 천년초 플라보노이드와 리그난의 항염증 효과 검증 : 천년초 열매의 부탄올층에 함유된 isorhamnetin(활성) 계열의 플라보노이드와 씨앗에 함유된 리그난은 강한 항 염증 활성을 보였으며, 특히 씨앗의 리그난 성분은 컨트롤 수준까지 염증을 억제 하는 효과를 보여 향후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음.


*리그난 : 식물에스트로겐으로 구성된 식물 복합성분물질, 이 물질은 암을 이기는 특성이 있다는 논문 증가, 가장 최근 연구 증 폐경 후 유방암 환자들의 리그난 부산물 수준을 측정하였는데, 가장 높게 측정되었던 여성이 40%정도 생존율이 높았다는 연구의 보고가 있었음.

리그난이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감쌀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함, 에스트로겐이 강하게 묶어지는 것을 막음으로서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는 이론임.


3. 개발내용 및 결과(천년초 부위별 독소 연구 결과 세포독성 없음)

O 천년초 열매 및 씨앗 추출물의 항염증 효과 확립    

- 천년초를 부위별로 수집하여 메탄올 추출물을 구축하고 NO 생성을 억제하는 항염증효과가 가장 강한 부위를 선별한 결과 천년초 잔뿌리, 씨앗, 줄기, 열매 부분이 가장 강한 활성을 나타냄.

- 천년초 잔뿌리, 씨앗, 줄기, 열매 추출물을 용매 극성에 따라 분획하고 항염증 효과를 추적한 결과 부탄올 추출물이 세포독성은 없으며 염증억제 효과를 보임.


《세포독성 실험》

- 실험 결과 천년초 열매 부탄올 실리카 크로마토그래피 묶음3~6번 2mg/㎖, 1mg/ml에서 독성이 나타나지 않았고, 천년초 씨앗 클로로포름층 실리카 크로마토그래피 묶음 1~12번 4mg/ml에서 독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1) microglial BV2 cell [전문영역 자료, 요청할 경우 확인가능]

- 실험 결과 잔뿌리 200 ㎍/㎖와 부탄올분획 2㎎/㎖에서NO생성이 억제되었다.

(2) RAW264.7 macrophage cell [전문영역 자료, 요청할 경우 확인가능]

- 그 결과 13년산 천년초 잔뿌리, 열매에서 NO생성 억제 효과가 있었다.

(3) microglial BV2 cell [전문영역 자료, 요청할 경우 확인가능함]

- 실험 결과 잔뿌리 200㎍/㎖와 열매 부탄올 1㎎/㎖, 200㎍/㎖에서 독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뿌리 = 사포닌(중추신경 억제·진통·간세포증식·항종양증식억제·항피로 작용)


▣에미네천년초 특징 및 성질

에미네천년초의 줄기는 겨울 눈 속을 이겨내는 양적 성질을 갖고 있어 음 체질과 양 체질을 동시에 갖고 있다고 보고가 되어 지고 있음(천년초 줄기 : 햇빛을 따라 움직임)

줄기의 점액질은 민간 약재 중 느릅나무, 천마가 끈끈한 점액질로 위벽이나 관절염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는 것 이상으로 위벽을 감싸 염증이나 궤양을 물리치는 작용을 하며, 장속에서는 다른 식물보다 월등히 많은 섬유질로 장내 유해요소를 재빨리 빠져 나가게 한다.


▲ 관절염

특히 퇴행성관절염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천년초(토종 손바닥선인장)를 15~30일 동안 줄기를 옆으로 2등분 하여 붙이면 염증을 삭히는 작용을 하며, 즙을 내서 먹을 경우 연골에 윤활 작용과 진통작용을 하여 불편을 최소화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혈액 속에 이물질로 인해 생기는 병으로 줄기를 즙을 내어 먹으면 혈액의 정화에 의해 치유에 도움이 된다.


▲ 암·전유종

아기를 낳고 가슴에 멍울이 생기는 전유종에는 줄기를 2등분 하여 붙이면 하루나 이틀 만에 멍울이 없어짐(민간요법), 유방암이나 유방의 종기에도 천년초를 이용 할 수 있다. 줄기를 불에 따뜻하게 구워서 찜질하면 잘 낫는다. 아니면 줄기의 가시를 떼어내고 짓찧어서 아픈 부위에 붙인다.

얼굴과 턱에 생기는 발전성 혹에도 줄기를 2등분 하여 붙이면 혹이 줄어 듬. 유방암 환자의 유방에도 같은 방법으로 붙이면 멍울이 줄며 딱딱했던 부분이 부드러워 짐. 암 환자가 먹을 시, 통증이 줄어들며 뇌세포가 살아난 경우도 있고, 살이 썩은 부위에 새 살이 돋고, 잠을 잘 자며, 피로가 없어지고 아침에 개운하다고 함. 피가 깨끗해 짐. 소염, 진통작용, 면역력 증가, 다이어트.


▲ 피부질환

화상에는 줄기를 즙을 내어(2등분 하거나) 붙이면 눈에 띄게 상처가 아물게 됨. 상처 난 부위에도 즙을 내거나 2등분 하여 붙이면 효과. 모기에 물렸을 때도 즙을 바르면 부기가 빠짐.

현대 의학으로 치료가 어려운 건선 피부병은 무덤까지 가지고 간다는 병으로 줄기를 즙을 내어 꾸준히 먹으면 혈액 정화에 의해 고쳐짐.

아토피성 피부병도 줄기의 즙으로 가능. 얼굴의 기미는 줄기를 즙을 내어 마사지 하면 좋은 효과. 줄기는 물과 함께 갈아서 얼굴 부위에 팩처럼 마사지를 하면 피부 노화 방지와 주름개선, 혈색이 눈에 띄게 하얗게 되며 탄력이 생김. 임질과 같은 요도 균은 줄기를 즙을 내어 먹으면 효과. 무좀(건성)은 즙을 내거나 물에 우려 바르면 효과. 습진, 두창 등에 선인장을 불로 바싹 말려서 곱게 가루 내어 붙이면 잘 낫는다. 습진이 만성이 되어 진물이 흐를 때에도 잘 낫는다.


▲ 기관지염 및 천식

기관지염에 의한 가래가 많을 경우 줄기를 즙을 내어 먹으면 가래를 삭히거나 입 밖으로 덩어리지게 하여 내 보내는 작용을 함. 기관지 염증으로 인해 기침이 많이 날 경우 줄기를 먹으면 기침이 가라앉음.

늑막염에도 선인장으로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선인장의 가시를 떼어 버리고 잘 씻어서 강판에 갈아서 술잔으로 한잔씩을 식 후 한 시간 후에 복용한다. 밥맛이 좋아지고, 원기가 회복되며, 소변이 잘 나오고, 몸을 따끈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기관지 천식으로 고생하는 사람은 선인장의 껍질과 가시를 제거 한 다음 꿀에 담가 두었다가 날마다 50g 쯤을 하루 3~5번에 나누어 먹는다. 선인장은 천식에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어린이의 백일해 기침에는 선인장의 가시를 떼어내고 생즙을 짜서 밥 먹고 나서 반잔씩 먹이면 대개 3~4일 만에 낫는다.


* 기 타

급성 치통에는 줄기를 1Cm 가량 잘라서 10분 정도 물고 있으면 진정 됨. 신장병에 의해 소변 색깔이 탁하거나 양이 자주 적게 나올 경우, 줄기를 5시간 정도 물에 우려 마시면 소변 색깔이 맑아지며 양도 많아짐. 폐결핵은 줄기를 즙을 내어 먹으면 결핵균이 죽음. 줄기의 즙을 마시면 술을 많이 마셔도 속이 아프지 않으며, 알코올 분해 능력이 뛰어나 음주 측정 시 수치가 저하 됨. 지방간에는 줄기의 즙을 먹으면 효과. 불면증에도 줄기의 즙을 먹으면 효과. 설사증상이 있을 때에는 선인장 100g을 물로 두 시간쯤 달여서 그 물을 마시면 진정 된다. 두통, 불면증, 당뇨병, 대장염에도 효력이 있다.


▣천년초 열매의 특징과 활용법(논문 발체본 참조함)

천년초선인장 열매추출물의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함량과 유방암 세포(MCF-7)에 대한 성장 억제효과, 본 연구에서는 천년초선인장 열매의 총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함량을 분석하고, 열매의 추출물이 인간의 유방상피조직에서 유래한 암세포인 MCF-7의 증식과 세포사멸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천년초선인장 열매의 총 폴리페놀 함량은 약 4.49g/100g,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1.31g/100g로 나타났다. 열매의 물 추출물 100과 500 μg/mL 농도에서 정상세포인 BJ에 대한 세포독성을 나타내지 않으면서 MCF-7 세포의 살아있는 세포수를 농도 의존적으로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였다.

또한 세포배양액에 열매의 물 추출물을 첨가한 경우, G1 arrest가 일어나 세포주기 진행이 지연되었으나, apoptosis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이 확인되어 천년초선인장 열매물 추출물이 apoptosis보다는 G1 arrest를 유도하여 유방암세포를 억제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천년초선인장 열매의 물 추출물이 세포독성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유방암세포의 증식과 세포주기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적인 항암물질이 될 수 있는 기능성 소재로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암시한다.  *출처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38(12) 1679-1684 1226-3311 KCI 등재


▲ 열매의 특성

열매는 30도 증류수에 술을 담가 3개월 정도 숙성 시켜 음용하면 혈액의 개선, 정화, 위장의 보호와 질환 치료 등에 좋음. 중탕이나 추출을 하여 봉지에 담아 하루 2, 3회 먹으면 당뇨 환자의 당 수치가 저하되며 위장병 환자의 염증에 효과를 발휘함.

*20년역사 천안에미네천년초 010-7211-8850(주인장), 010-2576-8809(아내:에미)*  


☞필자: 이동규 【현】 『류마티스질환 환우/연구자, 농업회사법인 에미네천년초(주) 대표』

▲인생살이(53년)의 작가/다음 블로거(17만명) : 병마와 싸운 경험과 학습한 임상체험

♥희귀 난치병을 이겨내고 계속 관리중, 동종병의 환자 상담·병관리 노하우 알리는 일을 함.

【전】 건양대 외래교수 △박사과정: 직업심리학·뇌교육학 △석사: 경영학 △학사: 조경학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주문 상담 전화

오전(아내) 01025768809

오후 2시(농장주) 01072118850

  1. 카카오톡 [에미네천년초]
  2. (21년전통, 아산 태삼황토농장)
  3. 메일 : star6719@hanmail.net

은행계좌 안내

  1. 우리 1005-002-764136
예금주:농업회사법인에미네천년초(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