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미네비법

게시판 상세
제목 조절 T 세포의 다양성에 의한 면역항상성 유지
작성자 농업회사법인 에미네천년초(주)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10-01 01:07:06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6

조절 T 세포의 다양성에 의한 면역항상성 유지

☞ 나 형 진, 정 연 석(서울대학교 약학대학)


면역계는 감염 시 감염의 인지 및 체액성, 세포성 반응을 통하여 감염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면역계가 제 기능을 못할 때 감염성 질환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암억제기능도 떨어지게 된다. 한편 과도한 면역세포들의 활성화는 알러지와 류마티스성 관절염, 루푸스, 건선 등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면역반응 활성화와 억제력 간의 균형을 유지하는 ?면역항상성(immune homeostasis)’ 회복이 면역관련 질환들을 극복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면역 억제 반응에는 다양한 종류의 면역억제세포(immune suppressor cell)들이 존재하며, 특히 척추동물의 면역계에는 조절 T 세포(Regulatory T cell, Treg)라고 불리는 T세포의 아형이 자가면역질환의 억제 및 면역항상성 유지에 필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절 T 세포의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Foxp3 전사인자를 발현하는 Foxp3+ Treg 세포와 Foxp3를 발현하지 않지만 IL-10을 분비하는 Tr1 세포, TGF-β를 분비하는 Th3 세포, 그리고 Qa1-restricted CD8+ Treg 세포 등이 있다. 이들 조절 T 세포들은 흉선에서 T 세포의 생성 및 발달과정 중에 분화되거나 말초에서 naïve T 세포로부터 항원 특이적 반응 과정 중에 분화됨으로써 조절 T 세포의 기능을 획득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전자를 흉선 유래 조절 T세포 혹은 자연발생 조절 T 세포(thymus-derived or naturally-occurring Treg), 후자를 말초 유래 조절 T 세포 혹은 유도된 조절 T 세포(periphery-derived or induced Treg) 라고 한다.

<중략>

따라서 이 논단에서는 Foxp3+ Treg 세포의 기본적인 이해와 최신 연구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략>

<결론>

새로운 보조 T 세포 아형들의 발견과 더불어 Foxp3+ Treg 세포 분야의 연구에서도 비약적인 발전이 있었으며, 보조 T 세포 아형의 발달과 이에 상응하는 Foxp3+ Treg 세포의 아형의 발달이 전사인자 및 케모카인 수용체 측면에서 매우 유사한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조절 T 세포 분야의 많은 연구 진척에도 불구하고 조절 T 세포를 활용하여 알러지, 조직이식, 자가면역 등의 면역질환에 응용하려는 임상연구의 결과는 현재까지 회의적이다.


그러나 조절 T 세포 아형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등장 및 유전자를 활용한 세포 엔지니어링 기술의 발달, 조절 T 세포 증식 방법 및 안정성 연구의 발달 등은 조절 T 세포를 활용한 면역세포치료법에 획기적인 돌파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주문 상담 전화

오전(아내) 01025768809

오후 2시(농장주) 01072118850

  1. 카카오톡 [에미네천년초]
  2. (21년전통, 아산 태삼황토농장)
  3. 메일 : star6719@hanmail.net

은행계좌 안내

  1. 우리 1005-002-764136
예금주:농업회사법인에미네천년초(주)